진식태극권 대한민국 총회 & 진가구 태극권 대한민국 분교
 
 
 
     

  관리자
  ● (번역 글) 건선성 관절염 : 당신이 태극권을 수련해야 하는 이유.
  

(번역글) 건선성 관절염 : 당신이 태극권을 수련해야 하는 이유.


몸과 마음을 수련하는 태극권은 건선성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유연성을 증가시키며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cs-Should-You-Try-Tai-Chi-if-You-Have-Psoriatic-Arthritis-722x4061.jpg

( 흔히 밖에서 볼 수 있는 태극권은 깊은 호흡과 느리고 부드럽게 흐르는 움직임을 포함하는 고대의 심신 운동이다.Getty Images)

건선성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종종 그것과 함께 오는 고통과 불편함을 너무 잘 알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약물과 건강한 생활 방식을 선택 (예:다이어트와 전통적인 운동)함으로써 증상을 관리하고 있는데 태극권이라는 한 가지 더 시도해 볼 것이 있다.
아칸소 주 베이스 빌 소재의 류머티즘 학자인 Shailendra Singh 박사는 건선성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통증을 개선하고 관절가동범위를 유지시키며 기분을 조절하고, 관절 기형의 위험을 줄이는데 있어 어떤 형태의 운동이라도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태극권은 훨씬 특별한 것을 제공하는데 그것은 건선성 관절염 앓고 있는 사람들의 균형감각을 향상시키고 전반적인 기능을 더욱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Stephan Berwick은 말한다. 그는 전통적인 아시아 무술 수업을 제공하는 버지니아 주 폴스 교회의 무술관인 True Tai Chi의 오너인데 회원 중 일부는 관절염을 앓고 있다고 한다.

태극권이란 무엇인가?
태극권은 깊은 호흡, 긴장 완화, 부드럽고 우아한 동작이 수반되는 고대 중국의 심신운동이다. 여러분은 태극권을 수련하는 동안 심호흡을 하고 움직임에 집중하면서 천천히 흐르는 일련의 움직임을 선보일 것이다.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출신의 물리 치료사인 Donna Everix는 태극권은 전통적이고 표준화된 의학적 접근 방법이 아닐 수도 있지만 관절을 지탱하기 위해 근육을 사용하는 것을 가르치는 소위 등척운동(근육단련운동)으로서 매우 효과적이고 느린 한 가지 방식이라고 얘기한다.
태극권 수련은 몸 한쪽에 에너지를 집중시키면 다른 쪽에는 힘을 빼야하는 의미로써 hard 와 soft 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러한 하드와 소프트의 균형은 관절의 움직임과 유연성 및 사용을 크게 증가시킴으로써 관절의 기량과 힘을 향상시킨다고 Berwick 은 말한다.

태극권의 더 많은 이점
관절염으로 관절 통증이나 경직을 겪을 때 최후 수단으로 운동을 선택하지만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증상을 개선시켜 줄 수 있다. "우리는 비활동성 관절염으로 인한 해로운 영향을 발견했다. 그래서 우리는 사람들이 가능한 한 활동적으로 지내기를 원한다."라고 Everix는 말한다.
게다가 근육과 관절에 최소한의 힘만 주는 태극권은 건선성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 형태의 운동이 될 수 있다.
건선성 관절염과 태극권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지만 태극권과 다른 형태의 관절염에 대한 수많은 연구들이 있다.
2010년 3월 BMC Musculoskeletal Disorders에서 발표한 소논문에 따르면 태극권을 수련한 류머티스 관절염 환자는 사지 근육 기능이 강화되었고 일상생활을 할 때나 운동을 하는 동안에도 통증이 줄었다. 또한 균형감각과 신체 조건도 개선되었다. 그리고 PLoS One 에서 2013년 4월에 출판한 리뷰에서는 변형성 골관절염골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태극권을 수련함으로써 증상이 향상되었음을 보여 준다. 실제로 그 연구 저자는 태극권이 관절염 재활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Berwick과 National Center forComplementary and Integration Health에 따르면 타이치는 특히 건선성 관절염에 엄청나게 많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 통증 경감

* 혈액 순환을 증가시킴으로써 기량과 유연성이 향상됨

* 기능 향상 (더 쉽게 커피 잔 집어 들기, 문 열기, 난간 붙잡기, 스스로 마사지 하기 등 )

* 훨씬 더 기능적인 힘과 유연성

* 균형과 안정성이 향상됨

태극권은 하반신을 강화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히 나이가 들면서 균형감각을 회복하는 데 있어 아마도 가장 좋은 운동일 것이라고 Berwick 은 말한다. 태극권은 다리 힘, 유연성 및 관절 가동 범위가 결합되어 있으며 이 모든 것이 똑바르게 유지되도록 요구된다. 유연한 움직임을 따라 계속해서 무게 중심을 앞뒤로 움직이는 것 역시 안정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태극권의 명상적인 측면 또한 정서적인 행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긴장을 풀 수 있다는 것은 불안감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고 Berwick 은 말한다.
Everix는 하루나 이틀 감기에 걸린다면 여러분이 그럭저럭 관리할 수 있지만 만약 여러분이 일주일이나 두주 동안 몸이 안 좋다고 느낀다면 그것은 여러분의 태도 전체에 영향을 줄 것이므로 집중할 수 있는 무언가를 가지고 스트레스를 푸는 것은 정말 좋은 일임을 생각하라고 덧붙인다.

태극권을 시작하는 방법
어떠한 운동이건 간에 새로운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그 운동이 당신에게 안전한지 확인해야 한다. 태극권을 수련하는 방법을 보여 주는 책과 비디오들이 있지만 당신이 취할 최선의 방법은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수련한 경험이 있는 자격을 가진 선생님의 수업을 듣는 것이다.
Berwick 은 모든 타이치 수업이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즉, 스튜디오에 따라 수업 내용이 천차만별일 수 있다고 말한다.
버지니아 주의 스튜디오에서 태극권 수업의 첫 부분은 허리를 돌리고 몸통 중간 부분을 원을 그리며 움직이면서 워밍업을 하는 것이다. 다음 단계는 같은 방법으로 무릎을 움직인다. 그 다음 사람들은 바르게 서는 법을 배우고 그들의 상하부 몸 전체를 재건한다. 이것은 체육관에서 사람들이 하는 planking 과 매우 비슷하다고 Berwick 은 설명한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이 자신의 중심을 잡고 있기 때문에 몸 전체가 함께 모여 여러분을 지탱하게 된다고 Berwick 은 설명한다. 그 후 하체 수련을 한다. 체중을 옮기는 법을 배우고 나서 발을 내딛는 법을 배운다. 어떤 훈련은 한 다리로 이루어지는데 그렇게 함으로써 관절을 지탱하는 법을 가르친다고 Everix를 얘기한다.
해당 지역의 타이치 강의를 찾고 싶다면 Arthritis Foundation 웹 사이트에서 자료를 찾으면 된다.

By Joanna Broder
Medically Reviewed by Rosalyn Carson-DeWitt, MD
[인쇄하기] 2018-07-21 22:25:47


   
   ■ 태극권의 의념에 대한 정신의학적 고찰
   ● (번역 글) 하버드 의과대학/ 태극권과 인지능력 향상에 관한 기사

서울 서초구 서초동 1699-3 신한국빌딩(스타벅스) 지하, 교대역6번출구 삼풍아파트방향 200미터  문의:02)592-5911 H.P:017-208-5911
All Contents Copyright 2003 진식태극권대한민국총회 사업자등록번호:214-90-18279  관리자이메일:tai-ji2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