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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퍼온글) 잠 못자는 고통 '太極拳(태극권)'이 도움
  

(퍼온글) 잠 못자는 고통 '太極拳(태극권)'이 도움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팀은 태극권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60살 이상의 노인 100명을 대상으로 4개월 동안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이들 중 한 그룹에겐 일주일에 세 번, 하루에 40분씩 태극권을 하도록 하고 나머지 한 그룹에게는 밤에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그 결과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노인들은 30% 정도 수면의 질이 향상 됐고, 태극권을 한 그룹에서는 그 두 배가 넘는 70%의 노인에게서 수면의 질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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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인구에서는 몸을 점진적으로 천천히 움직이면서 스트레칭 할 수 있는, 예를 들어 요가나 본 논문에서 발표된 태극권 같은 운동들이 수면의 질이나 양을 증진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노인들은 낮에 활동하는 양이 젊은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이 밤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연구팀은 설명한다.


하지만 노인들은 퇴행성관절염이나 심폐기능에 이상을 가진 사람이 많기 때문에 격한 운동을 갑자기 시작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데, 따라서 운동을 하기 원하는 노인이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태극권이나 요가와 같이 몸을 천천히 움직이는 운동요법을 처방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 헤럴드POP]

[인쇄하기] 2016-04-30 10:5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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